내가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에서 일한다



ROWE는 Results-Only Work Environment의 약자로, 번역하면 성과집중형 업무 환경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업무방식과 출퇴근 시간에 대해 회사가 규정을 정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이 직접 자신이 일하고 싶을 때 원하는 방법으로 업무를 하는 것입니다.

업무처리에 지장이 없는 선에서, 직원들의 자율성을 최대한으로 보장해주는 업무환경입니다.




“의자에 앉아 있는 것이 일을 잘하는 것처럼 보이는 시대는 끝났다”


는 미네소타대 필리스 모엔 교수의 말처럼 지식과 창의성을 중시하는 현 사회에서 '9 to 6'에 대한 인식이 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베스트바이는 연 50조 원의 매출에 시장 점유율이 20퍼센트에 달하는 미국 최대의 전자제품 유통업체로 [포천]선정 100대 기업 중 하나입니다.

이 회사는 2001년 ‘인재들이 가장 입사하고 싶은 직장’ 만들기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직원들에게 가장 바라는 점을 조사한 결과 “업무 시간과 관련해 직원들을 구속하지 말고 믿고 맡겨 달라.”라는 응답이 나왔습니다. 이에 이 요구를 반영한 대안 근무제를 시범 실시하였고, 이것이 ROWE의 배경이 되었습니다.

2004년경에 그 개념과 시행방안이 체계화된 ROWE(Results-Only Work Environment, 성과 집중형 업무 환경)의 핵심은 업무를 제대로 처리하는 한, 직원은 스스로 언제, 어디서, 얼마 동안 일을 할 것인지 결정한다는 것이다. 




“왜 직장 생활은 재미없고 지루한가?


유능하지도 업무 성과가 높지도 않은데 일찍 출근하고 늦게 퇴근한다는 이유로 승진하는 사람들을 보면 못마땅하지 않은가?


일하는 척하면서 인터넷을 들여다보며 왜 시간을 때우는가?


더 바람직한 근무 방식은 없을까?”




ROWE 체제에서는 더 이상 “시간+자리 지키기=업무 성과”라는 법칙은 성립하지 않습니다. 일이란 사무실에 출근하는 것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뭔가를 하는 것입니다. 업무가 제대로 처리되고 있는 한, 모든 직원이 각자 원하는 것을 원하는 시간에 수행하며 자유롭게 일합니다.


화요일 오전 10시 쇼핑을 하러 나갈 수도 있고 수요일 오후 2시에 낮잠을 자도 무방하며 목요일 오후 1시 영화를 보러 가도 괜찮습니다.

누구에게 허락을 필요도, 어디 갔다 오겠다고 알릴 필요도 없다.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는 한 모두가 자유롭습니다.

이런 근무 환경은 얼핏 들으면 현실성이 없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베스트바이 사는 이를 현실로 바꾸는 데 성공했고, 평균 생산성이 35퍼센트 향상되었으며 자발적 이직률은 90퍼센트 감소하였습니다. 




ROWE의 13가지 가이드라인



1.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모든 임직원은 자신이나 고객, 또는 회사의 시간을 낭비하는 일체의 활동을 중단한다.

2. 직원들은 원하는 방식대로 일할 자율권을 가진다.

3. 어느 날이든 토요일처럼 느낀다.

4. 업무가 제대로 처리되는 한 직원은 무제한의 ‘유급 휴가’를 가진다.

5. 일이란 사무실에 출근하는 것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뭔가를 하는 것이다.

6. 오후 2시에 출근해도 지각으로 간주되지 않으며, 오후 2시에 퇴근해도 조퇴로 간주되지 않는다.

7. 아무도 자신이 몇 시간 근무한다고 말하지 않는다.

8. 모든 회의는 선택이며 의무가 아니다.

9. 수요일 아침에 쇼핑을 하든, 화요일 오후에 극장에서 영화를 관람하든, 목요일 오후에 낮잠을 자든 아무런 문제 될 게 없다.

10. 고정된 근무 일정이 따로 없다.

11. 아무런 죄책감을 느끼지 않으며, 과로하지도 스트레스를 받지도 않는다.

12. 예고 없이 급박한 업무가 발생함으로써 시간에 쫓기며 서두르는 일이 없다.

13. 각자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든 아무도 부정적으로 보지 않는다.




ROWE가 성공적으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실질 업무와는 관계없는’ 타인의 사생활, 가치관, 업무 습관 등에 대한 험담을 하지 않는 기업 문화가 조성돼야 합니다. 다른 직원들을 대상으로 내뱉는 부정적인 언급이 근무 방식에 대한 잘못된 관념을 강화시키며 직원의 사기와 업무 효율을 낮추기 때문입니다.



“IT 관련 업무를 맡은 친구들은 허구한 날 시간만 때우고 놀기만 해.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서 놀기만 하지 말고 업무 좀 제대로 했으면 좋겠어.”


- “저 친구들은 볼 때마다 담배만 피우고 쉬고 있단 말이야. 차라리 담배라도 배워야겠어. 어영부영 일하며 좀 요령을 피울 수 있잖아!”


- “저 양반은 연세가 많이 드셨는데, 왜 계속 나오는지 모르겠어. 이제는 일을 그만두고 후배들에게 넘겨줘야 하는 거 아니야? 100살까지 일을 계속하겠다는 거야 뭐야.”



첫 번째 반응의 이면에는 고객 관리나 이를 통한 정보 수집 등은 진정한 의미의 업무가 아니라는 사고방식이 숨어 있습니다.

두 번째 반응에는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이 아이디어 구상보다 훨씬 중요하다는 식의 발상이 깔려 있습니다.

마지막의 경우에는 나이 많은 직원이라면 으레 업무 능률이 떨어진다는 편견이 숨어 있습니다.


이런 잘못된 발상과 사고방식은 나름대로 큰 역할을 수행합니다. 비방 행위가 종종 발생하는 직장 문화는 병적이고 왜곡된 방식으로 직원들을 뭉치게 합니다.

다시 말해, 이것은 시대착오적인 편 가르기인 셈이다. 당신은 우리 편이고, 저기에 있는 저 사람들은 다른 편이라는 식입니다.


즉, 비방 행위 공모를 통해 이런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규칙에 따라 근무하니 성실한 직원들이다. 그런데 저 사람들은 우리 식으로 일을 하지 않으니 결코 성실한 직원들의 대열에 낄 수 없다.”

여러 사람이 한꺼번에 비방 행위에 가담하게 되면 이에 따라 자신들의 무능력과 약점을 가리는 가면이 만들어집니다.


근무 시간만 규정대로 잘 지키면 업무 성과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무능한 사람으로 비치게 할 수만 있다면 자신은 굳이 능력 있는 직원이 될 필요조차 없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바보로 보이게만 한다면 자기 자신은 기발한 아이디어를 낼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비방 행위는 아무리 정도가 약하더라도 모두에게 걸림돌이 되며. 이로 인해 직장 전체 차원에서 경험할 수 있는 부작용이 엄청납니다. 업무에 대한 집중력도 떨어지고, 직원들의 사기도 저하되고 일에 대한 의욕도 상실되어 결국 조직의 비능률이 심화됩니다.




ROWE의 실제 사례들



1. 워킹맘 샬로트의 사례


아이를 학교에 데려다주고 출근하느라 아슬아슬하게 9시에 출근하는 그녀. 9시 전에 회의가 열릴 때는 아이 돌봐 줄 사람을 찾느라 애를 먹고, 9-6의 업무 시간 외에는 근무할 수 없어 모든 일을 근무 시간 내에 끝내려고 책상에서 점심을 먹으며 힘겹게 근무합니다.

ROWE 도입 후, 처음에는 일하는 사실을 다른 직원에게 알리려고 저녁시간에도 이메일을 보내는 등 눈치를 보았지만 점차 일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고 실제로 회사를 위해 많은 성과를 냈으며 스트레스가 줄어들었습니다. 아이와도 의미 있는 시간을 갖게 되어 행복감을 느낍니다.



2. 가족이 세상을 떠난 하비어의 사례


다른 주에 살던 형이 세상을 떠나고, 형이 돌보던 알츠하이머에 걸린 어머니를 모셔야 할 처지가 된 하비어. ROWE 체제에서 근무하고 있었기에 노트북으로 일할 수 있었으며 여동생과 격주로 금요일에서 일요일은 인디애나 주에 가서 어머니를 보살핍니다. 기존의 근무 환경이었더라면 어머니를 모시기 위해 장기 휴가를 내거나 불가피하게 회사를 그만두어야 했을 것입니다. ROWE는 베스트바이를 단순한 직장이 아닌 하비어가 정말 사랑하고 아끼는 일터로 만들어 주었으며, 그는 업무 완수에 초점을 두며 쓸데없는 시간 낭비를 하지 않습니다.



3. e러닝 전문가 트레이의 사례


컴퓨터로 주로 독자적인 방식으로 일하는 직종의 트레이는 데이브 매튜스 등을 좋아하는 공연광입니다. 예전에는 모든 연차를 모아 좋아하는 그룹을 따라다니느라 애를 먹었는데 ROWE에서 일하면서 가장 업무 효율이 높을 때 일하게 되면서 업무 성과를 3배 이상 높였고 원하는 공연도 마음껏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늘 업무적으로 성과를 내므로 자기 인생도 실컷 즐기면서 행복하게 근무하고 있습니다.




직원이 회사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면서 스스로 오랫동안 머물고 싶어 하는 기업이 살아남습니다. 비즈니스 리더가 장기적인 관점으로 비전을 가지고 직원을 존중할 때 직원이 행복해지며 기업 또한 성공에 다가섭니다. 위에 언급된 사례와 같이 ROWE 체제에서 직장인은 조화로운 삶을 되찾고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게 되는 동시에, 이 근무 방식을 사수하기 위해 기업에 더 많은 성과를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로우 R.O.W.E
국내도서
저자 : 캘리 레슬러,조디 톰프슨 / 심현식역
출판 : 민음인 2010.11.12
상세보기


+ 최근 게시물들